클릭해서 본문에 이동합니다.
  1. HOME >
  2. 지역관광정보 >
  3. 도쿠시마현 >
  4. 와키마치(미마 시)
본문이 여기에서 시작됩니다.

지역관광정보

시코쿠 - 도쿠시마현(徳島県) -

와키마치(미마 시)

일본 내에도 얼마 없는 “우다쓰”가 있는 집들
옛날에 번영했던 상인의 집이 에도 시대의 모습을 전한다

 시코쿠 지역 도쿠시마 현의 서부, 요시노가와 강의 중류 지역에 반짝이는 빛을 느낄 수 있는 옛 도시, “우다쓰” 마을로 알려진 와키마치가 있다.
 지금은 성의 모습은 없지만, 와키 성을 중심으로 번영했던 이 마을에는 에도 시대에 “쪽”의 집산지로서 부를 축적한 상인들이 살았다. 그리고 그 부를 표시하도록 호화로운 “우다쓰(卯建)”를 설치한 상가를 지었다. “우다쓰”라는 것은 상인의 집 2층 지붕 양 끝에 튀어나온 회반죽을 칠한 좁은 벽을 말한다.

당초에는 이웃집 간에 화재가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화벽의 역할을 했던 것이지만, 나중에는 집의 장식적인 의미에 초점을 두게 되어, 경쟁하듯 멋진 “우다쓰” 를 설치하게 되었다. 일본 내에서도 얼마 없는 그 자취가 와키마치에는 많이 남아 있다. 이러한 이유에서 이 일대는 일본의 중요전통적건조물군 보존지구, 일본의 미치햐쿠센(道百選)으로도 지정되어 있다.

 이 “우다쓰”가 있는 상가가 줄지어 있는 중심 도로는 약 430미터로, 전통적인 상가는 50채 정도가 있으며, 이 도로를 걸으면 200년 전에 머무는 듯한 정취를 느낄 수 있다.
 그 외에도 약 75년 전에 세워진 모던한 시바이코야(극장) “오데온자(와키마치 극장)”<현재는 폐관>과 약 270년 전에 건축된 우진각 지붕 구조의 띳집「구 나가오카가 주택」 등, 건축학・민속학적으로도 중요한 건물이 있다.
 더욱이 근처 마을인 데라마치는 그 이름 그대로 마을 구석구석에 여러 절들이 있는 “작은 옛 수도”의 모습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, 역사를 즐기는 산책을 할 수 있다.

교통 정보

시코쿠 철도 도쿠시마센 [JR도쿠시마 역]에서 특급으로 40분, 아나부키 역 하차. 차로 약 10분.

 

관련 단체 사이트